티스토리 뷰

연보라색의 대명사이기도 한 라벤더는 허브식물로 항우울, 신경강화, 회복, 진정 등에 효과가 있는 식물로서 많은 사람들이 라벤더를 좋아하며 직접 키우는 분들이 많습니다. 라벤더의 특징과 꽃말, 키우는 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라벤더의-연보라색-꽃-사진

 

 

라벤더의 특징

 

원산지

지중해 연안

크기

30cm~1m

개화시기

6~9월

번식

종자

꽃말

침묵, 나에게 대답하세요, 여자의 정절 

 

 

라벤더 키우는법

라벤더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햇빛이 잘 드는 곳이 좋습니다. 배수가 잘 되는 모래땅에 자갈이 섞인 곳에서 잘 자라며 다른 식물과는 다르게 비옥하지 않은 땅이 좋습니다. 통풍이 원활해야 하며 화분은 몸체에 비해 큰 것을 써주는 게 좋습니다.

 

라벤더 물 주는 법은 까다롭지 않습니다. 겉 흙이 말랐다는 느낌이 들거나 잎에 힘이 없어 축 쳐졌을 때 흠뻑 주면 됩니다. 라벤더는 뿌리가 과습에 약한 편이라 오히려 물을 자주 줄 필요는 없으며 한번 줄 때 흠뻑 주어 뿌리가 물을 흡수할 수 있을 정도로 주면 됩니다. 비료는 웬만해선 주어선 안되기 때문에 빛, 바람, 물 이 세 박자만 잘 지켜주시면 됩니다.

 

 

라벤더의 효능 

라벤더는 감귤류, 시트러스 등의 신선한 향기와 함께 진정 기능으로 유명합니다, 라벤더는 신경계를 조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교감 또는 부교감신경계를 억제하여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줍니다. 진정효과가 있어 감정을 편안하게 해 주며 항우울 효과가 있으며 불면증에 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대 로마에서부터 목욕재로 이용했으며 현재 아로마 테라피, 향수, 화장품, 향신료, 허브차, 약재 등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라벤더 오일은 상처 소독, 염증치료, 벌레 물린 데에 효과가 있어 라벤더 오일을 상비약으로 구비해 두는 경우도 많으며 라벤더 오일을 사용할 때에는 호호바오일등에 희석해 사용해야 합니다.

 

라벤더의 제일 큰 효능으로는 불면증 치료와 진정효과입니다. 라벤더 오일 속의 리날룰 이란 성분이 후각을 자극시켜 신경회로의 활성과 진정효과를 나타내며 기존의 항우울제, 항불안제와 달리 부작용이 없는 편입니다. 라벤더의 생화나 건조 라벤더는 크게 향이 나지는 않으며 라벤더가 애완동물에게 위험하다는 소리도 있지만 크게 문제는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향기가 너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라벤더의 효능과 꽃말, 키우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을 자주 안 줘도 되는 식물로 빛을 많이 보게 해줘야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라벤더를 키우고자 하시는 분들은 위 글을 참고하여 예쁘게 키워내시길 바라겠습니다.